1. 봉사활동 시간은 몇 시간을 주나요?

답: <최종실행계획서>에 적힌 시간을 입력해드립니다. <최종실행계획서>는 참가자가 만듭니다.

<최종실행계획서>를 만들다 보면 저절로 자신의 활동 시간에 대하여 알게됩니다. 

 

2. 봉사활동 시간은 어떤 식으로 입력해주나요? 활동 날짜인가요? 활동 기간인가요?

답: 결과물 제출 후 <최종실행계획서>에 적힌 활동일에 맞추어 두볼을 통해 입력해 줍니다. <최종실행계획서>를 작성하다가 보면 저절로 자신의 활동일 대하여 알게됩니다.  

3. 봉사활동 시간은 계획서의 1회 활동 끝날 때 마다 올려주나요? 아니면 계획된 활동이 완전히 다 끝난 다음에 한꺼번에 올려주나요? 

답: 활동이 끝난 다음에 한꺼번에 올려줍니다. 

두볼에 과학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올려 놓을 수가 없습니다. 활동을 올려 놓으면 <업무 마비>됩니다.

어떻게 하는건지, 인정되는 지, 특히 중학생도 되는지... 관련 문의 전화가 계속 옵니다. 

4. 봉사활동 일지를 적어서 제출 해야하나요?

답: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과물과 최종 보고서만 필요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적어서 제출하세요 라고 말하고 싶지만 대충 대충 제출할것이고, 그 대충 적은 일지를 저는 읽고 싶지 않습니다. 제 아이가 이 활동을 한다면, 매번 무얼 했는지 적어 놓고 활동 사진도 찍어서 일지 안에 모아두라고 말할것입니다. 저는 그 자료를 봉사활동 시간 받는데 사용하는게 아니라 다른 곳, 다른 큰?일에 사용할테니... 

5. 봉사활동을 두볼에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뭔가 이상합니다.

답: 제가 두볼의 활동을 올려 놓을 수가 없습니다. 

제가 활동을 두볼에 올려두면 다른 사람들이 자꾸 문의 전화를 합니다. 저도 그 활동 같이하고 싶어요... 저도 그 동아리에 가입하고 싶어요... 등 등 

그래서 두볼에 활동을 올리지 않습니다. 활동을 올리지 않으니 신청을 못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으로 대체합니다. 

6. 키트는 몇개를 제작해야하나요?

답: 30개~100개입니다. 

30개~100개라고 적었더니 30개만 해도 되는거죠? 라고 질문을 합니다. 

네! 라고 답합니다. 왜 30개를 하려는지 알고 있습니다. 

몇 개를 할지가 아니라, 어떤 걸 만들까? 무엇으로 만들까?를 먼저 정해야지요.  

7. 이 활동은 매년 계속 할 예정인가요?

답: 학생들의 활동 결과를 잘 지켜보고 있습니다. 성과가 마음에 들지않으면 언제든지 그만 합니다. 아직은 그만할 생각이 없습니다.

성과가 좋지 않다는 것은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한 활동으로 전락하는 경우입니다. 그러면 대충하게 됩니다. 대충 대충 결과물이 많아지만 언제라도 그만 합니다. 아직은 그만할 생각 없습니다.